협회소개
About KNA
CI
대한간호협회 CI
1. 심볼마크
무궁화는 대한민국, 등잔은 ‘등잔을 든 여인’ 나이팅게일의 표상이며 두 개의 원은 세계로 향해 나아가는 대한민국 간호사를 상징하여 대한간호협회의 철학과 핵심가치를 나타냅니다. 1923은 대한간호협회 창립연도입니다.

dotColor
dot바깥 원(C100+M58), 서체(Gold), 무궁화꽃(M58), 등잔(Silver)
2. 로고타입
전문의료인으로서의 정확성, 청결함과 국민건강 옹호자로서의 포용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간결하고 안정감 있는 서체를 사용했습니다.
3. 시그니처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함께 조합하여 국·영문 혼용으로 가로조합, 세로조합 등의 타입으로 개발했습니다. 적용매체의 상황에 따라 적용 공간, 레이아웃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시그니처를 변형해 사용할 경우 간호협회의 이미지를 왜곡시키거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세심함 주의를 요구합니다.
dotColor
dot심볼마크 블루(DIC 579p)에 로고타입 블랙(K100) 표현을 최우선으로 하며, 블랙(K100) 단색표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t특수한 효과를 얻기 위해 골드(Gold)나 실버(Silver)의 색상표현도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4. 가이드라인
(1) 대한간호협회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은 원칙적으로 대한간호협회와 시도간호사회와 산하단체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I를 도용하는 경우에는, 상법 제23조(주체를 오염시킬 상호의 사용금지), 상표법 제65조(권리침해에 대한 금지청구권), 부정경쟁방지법 제4조(부정경쟁행위의 금지청구권) 등을 근거로 제재할 수 있으며, 어떠한 경우라도 외부에서 대한간호협회의 심볼을 사용하는 경우는 제재 대상이 됩니다.

(2) 간호협회 중앙회 및 시도간호사회에서 제작하는 모든 홍보물에 동일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3) 정해진 규정 적용을 우선으로 하되, 매체특성과 상황에 따라 제한적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CI사항을 변경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CI 관리부서인 간호협회 홍보팀과 협의 후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