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rrow 정보자료실 Arrow 간호사취업분야
정보자료실
Resources
간호사취업분야

dot병원간호사

병원간호사는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전문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한다. 분야별로는 일반병동, 외래, 수술실, 투석실, 중환자실, 신경외과, 응급실, 조혈모세포이식, 신생아실, 당뇨병교육, 여성건강, 상처/장루/실금, 감염관리, 한방 등이 있다.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임상전문간호사, 중환자전문간호사, 종양전문간호사, 감염관리전문간호사, 아동전문간호사 등이 될 수 있다.

dot분야별 간호사회

dot보건간호사

보건간호사는 전국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이다.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 정신보건, 모자보건, 노인보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보건전문간호사가 될 수 있다.

dot보건진료직렬 공무원

보건진료직렬 공무원은 농어촌지역에 설치된 보건진료소에서 근무하며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일차진료서비스(상담, 진찰, 투약, 처치, 환자후송 등) 등을 제공한다.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를 취득한 후 지방자치단체별로 시행하는 보건진료직렬 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실시하는 24주 이상의 직무교육을 받은 후 근무지역을 지정 받아 진료 및 보건의료 행위를 실시한다.

dot보건교사

보건교사는 초·중·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보건교육, 학생 및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대학에서 소정의 교직학점을 이수한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 보건교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국공립학교에 임용되려면 교원 임용고시를 통과해야 한다.

dot산업간호사

산업간호사는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한다. 근로자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 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한다.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산업전문간호사가 될 수 있다.

dot보험심사간호사

보험심사간호사는 의료기관, 보험관련 공공기관 및 일반 보험사 등에서 건강보험, 의료급여,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등 보험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진료비의 적정성 심사, 보건의료 관계기관의 적정성평가에 대한 요양기관 내 대처,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임상질지표 개발 및 분석, 의료법 및 관련 고시와 지침의 관리 및 해당기관 의료인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과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dot가정전문간호사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가정전문간호사가 될 수 있다. 가정전문간호사는 재가환자 또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간호요구 및 교육적 간호요구가 있는 간호대상자에게 질병회복, 재활 및 건강보호를 목적으로 제공되는 전문적 간호사업을 수행한다. 궁극적으로 환자와 가족이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최대화하여 질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다. 가정전문간호사는 의료기관 가정간호사업에서 활동하는 것 외에도 보건소 방문간호사업과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재가요양기관, 너싱홈 등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dot정신간호사

정신간호사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정신보건 임상심리사와 함께 정신보건법에서 인정하고 있는 정신보건전문요원으로 활동한다.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정신전문간호사가 될 수 있다. 정신정신전문간호사는 간호대상자에게 안전하고 질적이며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며, 전문가적 간호실무 수행자, 교육자 및 상담자, 자문·협동·조정자, 연구자, 지도자, 변화촉진자, 윤리적 의사결정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중독정신간호사는 물질 및 행위중독을 포함한 중독분야에서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dot노인전문간호사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노인전문간호사가 될 수 있다. 노인전문간호사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재가 서비스 기관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dot간호장교

간호장교는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통해 이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체적, 정신사회적, 영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시키는 책임과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장교가 되는 방법으로 일반 4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뒤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경우,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방법이 있다. 성별에 관계없이 간호장교에 지원할 수 있다.

dot조산사

조산사는 임산부의 정상분만을 돕고, 산후관리와 신생아 관리를 돕는다. 임산부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계획 등 여성건강관리에 대해 교육한다. 간호사면허를 취득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의료기관에서 1년간 조산 수습과정을 마치고, 조산사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면허를 받을 수 있다. 조산원을 개업해 운영할 수 있다.

dot방문간호사

방문간호사는 방문간호지시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을 제공한다. 재가장기요양기관에서 방문간호를 제공하는 경우 간호사가 방문간호의 관리책임자가 된다. 2년 이상 간호업무 경력이 있는 간호사는 방문간호의 재가급여 업무를 하는 장기요양요원을 담당할 수 있다.

dot공공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공공기관에서 간호사 연구원 등으로 근무한다.

RNjob